센터소개 1 페이지


센터소개
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
"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인간적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자립에로 향해 전진하는데 있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구별은 없다."
- (신상윤, 2001)

사람은 누구나 자기 자신의 힘으로 힘차게 살아가고 싶다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. 인간욕구에 대한 가설로
① 인간은 욕망의 동물이다. 즉 인간은 항상 욕망을 가지고 보다 더 많은 것을 구한다. 그러나 무엇을 하는가는 그 사람이 획득하고 있는 것에 따라 변한다.
② 이미 충족된 욕구는 행동의 동기가 되지 않는다. 즉 충족되지 않는 욕구만이 행동을 불러 일으킨다.
③ 인간의 욕구에는 단계가 있고 중요성에 따라 피라밋을 만드는데 맨 밑부분부터 생리적 욕구, 안전·방어의 욕구, 사회적 욕구, 자아의 욕구와 마지막으로 자기실현의 욕구를 갖고 있다.고 하였습니다.

이와 같이 자립의 욕구는 기본이며, 원초적인 욕구 위치해 있습니다. 즉 자립생활 욕구는 미래에 대한 생활설계 단계의 욕구입니다. 또한 과거 재활패러다임에서 장애인의 문제가 개인의 문제로 인식되고 개인의 문제로 한정하는 것에서 자립의 패러다임이 도입되어 자립을 통해 사회와 환경적인 문제가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사회 전반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.

그러므로 중증 장애를 가진 모든 사람들에 있어서 “자립”은 절실한 바램일 뿐만 아니라 꼭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. 즉 이것은 장애인 자신이 혼자서 자립이 가능하든 가능하지 않든 필요한 것이며 이러한 문제가 개인에게 국한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․환경적․제도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복지 패러다임이라 할 것입니다.

변화 : 사물의 모양이나 성질이 바뀌어 달라짐. -다음 백과사전-

 
나주변화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중증장애인의 자립 생활 이념 보급과 정착, 
차별 없는 사회적 환경 구축 등을 통하여 장애인의 선택권과 결정권을 존중하고, 
지역사회에서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는 평등한 사회를 이루고 지역사회 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.
 

주소 : (58325) 전라남도 나주시 그린로 355, 아주타워 406호 | 대표자 : 박상준

전화 : 061-332-0626 | 팩스 : 061-332-0622 | 이메일 : nc.0626@hanmail.net

Copyright © 2021 나주변화장애인자립생활센터. All rights reserved. Supported by 푸른아이티.
국세청